Skip Menu

핵심적 디자인 · 크리에이터 양성
DEPT.OF VISUAL MEDIA DESIGN

교과목 소개

전공교과목

사진과디자인 Photography and Design

디지털 디자인 작업을 통해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영상 언어인 사진의 원리를 이해하고 사진의 제반 특성과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3D그래픽스 3D Graphics

게임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을 저작하기 위한 기초 과정으로서 3차원 그래픽스 시스템을 통하여 다양한 모델링 기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그래픽아트디자인 Graphics Art Design

컴퓨터그래픽의 기본요소를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연출할 수 있는 그래픽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다양한 언어로 디자인작업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드로잉스튜디오 Drawing Studio

다양한 드로잉 기법을 체험하여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표현방법을 탐구한다.

디지털그래픽스 Digital Graphics

컴퓨터그래픽 기초과정으로 소프트웨어의 툴(tool)과 기능을 학습하고 그래픽의 본질과 원리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시각화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발상과표현 Creativity & Visualization

기초디자인을 통해 학습한 기초조형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를 통한 표현기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사고와 발상을 통하여 표현능력을 극대화하는 과정을 학습하여 조형언어의 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

타입과이미지 Photography and Design

시각디자인의 기본 형태인 글자를 중심으로 의미와 형태로서의 타이포그래피 실습을 통해 타이포그래피를 이해한다.

영상그래픽 Moving Image Graphic

영상편집에 관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실험을 토대로 컴퓨터 기반 편집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영상작품, 애니메이션 제작 등에 적합한 사운드 제작, 믹싱, 편집기법 등을 실습한다.

UI&UX디자인 UI&UX Design

사용자 환경에 따른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며 디자인 플래닝과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디자인 표현 방법을 탐구한다.

 

3D그래픽스와 프린트 기초 3D Graphics & Print Basic

3DS MAX 및 Zbrush 등을 이용한 다양한 유기체 형상 모델링 기법을 통하여 3D캐릭터를 디자인하며, 디자인된 모델의 3차원 프린팅을 위한 기초적 이론 및 실습을 학습한다.


교양교과목

기초디자인 Basic Design

기초 평면 및 입체의 활용을 통하여 시각적 능력을 키우는 기초조형과목으로 기본적인 조형원리를 이해하여 개념으로의 관계를 찾으며 디자인원리를 분석 공부한다.

채플(I,II) Chapel(Ⅰ,Ⅱ)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실용영어(I) Conversational English(Ⅰ)

일상생활에 관해 외국인과 영어로 의사소통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어휘와 구문을 롤 플레이, 발표 등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익힌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외국인들과 기본대화를 할 수 있는 청취능력과 표현능력을 갖는다.

소통과공감능력 Communication and Empathy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 College Life and Career Search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 향상 등 활기차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한 교과목으로 대학 및 학과 생활 전반에 대해 소개하며,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전공교과목

웹디자인 Web Design

웹에 관련된 기초적인 기술을 학습하고 웹 콘텐츠 제작을 위한 다양한 툴 테크닉 실습을 통해 웹 환경을 이해한다.

에디토리얼 디자인 Editorial Design

인쇄를 통해 이루어지는 출판물 지면을 미적, 기능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레이아웃의 기본 원리와 방법을 실습한다.

브랜드아이덴티티 Brand Identity

브랜드의 이념, 목적, 활동, 표현 등을 의식적으로 통일하여 브랜드의 개성을 만들어내는 과정으로 상품브랜드의 마크, 로고, 색상, 취향, 마인드 등을 종합하여 홍보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이해하고 탐구한다.

3D 그래픽스와 프린트 활용 3D Graphics & Print Conjugation

3DS MAX 및 Zbrush를 이용한 다양한 모델링 기법을 토대로하여 심도있는 3D캐릭터 모델링 기법을 학습하며, 이를 실물로 재현하기 위한 전문적 3차원 프린팅 기술을 학습한다.

영상디자인 Moving Image Design

영상디자인에 필요한 모션과 특수효과를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의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영상매체에 구현되는 디자인에 관한 영상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타이포그래픽디자인 Typographic Design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타이포그래피의 표현방법을 실습하고 다양한 매체에 따른 타이포그래피 표현가능성을 학습한다.

모션그래픽스 Motion Graphics

TV를 비롯한 영상매체에 필요한 영상디자인의 심화과정으로 시청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영상물을 제작하며 포스트프로덕션에 관한 영상지식에 대하여 탐구한다.

3D콘텐츠디자인응용 3D Content Design Applications

3DS MAX 및 Zbrush를 이용한 다양한 모델링 기법을 통하여 사실적 표현을 위한 3D캐릭터의 모델링, 텍스춰링, 랜더링, 장면연출 등의 고급과정을 학습한다.

포장디자인기초 Basic of Packing Design

포장디자인에 있어서의 필요한 지기구조 및 포장의 형식 등에 따른 포장디자인에 있어서의 표면 그래픽 등의 기초 과정을 학습한다.

웹디자인응용 Advanced Web Design

웹 사이트 사례를 통해 최근 트렌드를 분석하고 웹 디자인 및 웹 기획 전반의 프로세스를 실습하여 웹 사이트 구축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디자인과코딩 Design and Coding

인터페이스의 특징과 제작환경을 이해하고 웹페이지 제작툴을 활용하여 html, css, JavaScript 등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웹페이지를 구현한다.

디지털레이아웃 Degital Layout

효과적인 시각 메시지 전달을 위해 복합적인 디지털 환경과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콘셉트를 바탕으로 표현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디지털 레이아웃 능력을 학습한다.


교양교과목

디지털리터러시 Digital Literacy

신뢰성 있는 정보원에서 필요한 디지털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인지적으로 적절하게 평가 판단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취사선택, 편집 및 가공하여 자신의 목적에 맞는 새로운 정보로 조합해 냄으로써 올바르게 사용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실용영어(II) Conversational English(Ⅱ)

해외여행 및 해외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능력을 롤플레이, 발표, 그룹활동 등 다양한 학습방법을 통해 습득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해외활동에 필요한 기본 영어회화능력을 함양한다.

행복한삶과진리 Introduction to the Truth for Good Life

구약성경을 통해 인간 삶의 질과 행복을 추구함과 대학의 정체성 구현 및 기독교적 세계관 형성에 도움을 준다.

전공교과목

멀티미디어디자인 Multimedia Design

멀티웹페이지 작성방법을 익히고 웹의 구조와 인터페이스의 특징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각적 표현방법과 연구를 통해 독창적인 웹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무교육 과정으로 실습과 실무를 접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 Communication Design

정보전달에 있어서의 이론적 개념을 학습하고, 시각정보 전달에 있어서의 다양하고 효율적인 디자인 기법을 학습한다.

광고디자인 Advertising Design

기업이미지, 브랜드 이미지를 통한 광고에 필요한 콘셉트의 시각화 및 표현 기법과 활용법들을 습득하여 주제의 효과적인 강조 및 시각화 과정을 학습한다.

포장디자인실무 Work Experience of Packing Design

포장디자인 기초에 이어 포장디자인에 있어서의 표면그래픽과 인쇄, 제작 등을 학습한다.

융합콘텐츠디자인 Convergence Contents Design

2학년 과정까지 학습해온 디자인 각 분야를 융합적으로 접목함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 콘텐츠 개발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에디토리얼프로젝트 Editorial Project

디자인 기획력과 기술력이 병행되는 편집출판 디자인 실무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과 실무를 접목한 출판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포트폴리오 Portfolio

전 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 기술, 경력을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종합적인 디자인 연구, 개발 능력을 함양한 작품집을 개인별 취업이나 진로와 연결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한다.

영상프로젝트실무 Practice of Video Production Project

프로젝트의 기획, 시나리오, 콘티, 촬영 및 편집 등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영상콘텐츠를 제작하는 실무교육 과정으로 학습과 실무를 접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GUI프로젝트실무 Practice of GUI Project

UX 및 GUI디자인 현황과 트렌드를 이해하고 GUI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교육과정 실습을 통해 GUI프로젝트를 통한 실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컨셉 추출 및 시각화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개발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 Design

산업체와의 협동작업을 통하여 디자인작업의 프로세스를 이해하며 결과물의 제출이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 이해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BI디자인 BI Design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이론적으로 파악하고, 아이덴티티 디자인 실습을 통해 제품 이미지 제고 전략에 있어서의 아이덴티티의 필요성 및 시각적 구현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현장실습 Field Placement

교육과정에서 광범위하게 습득한 이론과 실습을 기반으로 방학 중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의 구조와 현실을 파악하고 경험함으로써 문제의 해결 능력과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교양교과목

진로와취창업 Career Guidance for Employment & Start-up

경력개발 및 취업역량 강화 등 졸업예정자 취업지도를 위한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해 개인별 상황에 맞는 진로 및 취창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준비한다.

  • 최종수정일 2022.01.17